형통하게 된 비결

형통하게 된 비결

[ 가정예배 ] 2024년 1월 18일 드리는 가정예배

이인호 목사
2024년 01월 18일(목) 00:10

이인호 목사

▶본문 : 역대하 26장 3~5절

▶찬송 : 214장



본문은 유다 왕 웃시야의 이야기이다. '웃시야'라는 뜻은 '여호와는 나의 힘'이란 뜻이다. 성공한 사람에게도, 실패한 사람에게도 이유가 있다. 웃시야 왕도 형통하게 된 이유가 있다.

우리도 형통하게 되려면 첫째로 정직해야 한다. 하나님은 정직한 사람, 주님 마음에 합한 사람을 도우신다. 하나님의 기준은 항상 말씀에서 찾으신다. "웃시야가 그의 아버지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며(4절)" 하나님이 보시니까 웃시야 왕은 형통한 자로 세워도 될 만큼 정직한 사람이었다.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내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갈1:10)" 신앙인의 절대 기준은 항상 성경 말씀이다. 정직하다고 인정받으려면 성경 말씀을 온전히 따라야 한다. 웃시야가 형통하게 된 것은 말씀을 따라 정직하게 살았기 때문이다.

둘째, 주의 종을 가까이해야 한다.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가 사는 날에 하나님을 찾았고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셨더라(5절)" 웃시야가 형통의 복을 받은 이유를 말할 때 그냥 지나치지 말아야 할 사람이 스가랴이다. 스가랴는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자'로 웃시야에게 영적 감화력을 주었던 인물이다. 하나님의 묵시를 아는 자란 말에서 그가 말씀에 붙들려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스가랴는 웃시야 왕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준 사람이다. 그래서 그가 살았을 동안에 웃시야는 말씀에서 이탈하지 않았다. 그것이 형통하게 된 비결이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히13:17)" 웃시야의 형통한 삶은 스가랴가 가르쳐 준 주님 말씀에 순종했기 때문이다.

셋째, 하나님을 찾고 기도해야 한다. 웃시야와 스가랴의 좋은 관계는 결과적으로 웃시야가 하나님을 찾게 했다. "스가랴가 사는 날에 하나님을 찾았고 그가 여호와를 찾을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셨더라(5절)" 여호와를 찾을 동안에는 형통했지만, 하나님을 찾도록 가르쳐 주던 스가랴가 죽자 하나님을 찾지 않았고 웃시야는 실패하고 말았다. 하나님을 찾았다는 것은 하나님을 찾기 위해 말씀을 따랐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찾고 기도하면 형통하게 된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7:7)"

넷째, 하나님이 도와주셔야 한다. 웃시야가 형통하게 된 비결은 하나님의 도우심이다.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셨더라(5절)", "하나님이 그를 도우사(7절)", "기이한 도우심을 얻어 강성하여짐이었더라(15절)" 유다의 군대가 강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도우셨기 때문이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긴 것도 하나님의 도우심을 전적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주님 십자가의 능력이 우리를 구원하셨다. 형통하게 된 것도 하나님이 도우셔야 한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형통하시길 바란다.



오늘의 기도

주님의 자녀로서 날마다 하나님을 찾고 기도하는 정직한 삶을 살아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형통하게 해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인호 목사/보성남부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