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준비를 돕는 자료집 발간

설교 준비를 돕는 자료집 발간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20년 11월 11일(수) 08:08


한 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 목회자들은 내년도 목회 준비에 들어간다. 목회자들이 신년도를 준비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설교 준비다. 본보는 매년 목회자들의 설교 준비를 돕기 위한 발간된 설교 자료집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한국 교회 강단: 주여! 이제 회복하게 하소서
정헌교 외 67명 지음 / 한국장로교출판사



코로나19로 고통당하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준비하는 마음을 목회와 설교자료집에 담았다. 제105회기 총회 주제인 '주여! 이제 회복하게 하소서'를 주제로 발간된 이 책은 교회력에 맞춰 52주간 주일예배 설교자료와 '함께하는 교회'라는 주제하에 10주간 주일찬양예배 설교 자료, '교회와 회복'이라는 주제로 신학자들이 집필한 목회자료, 최근 교회를 개척한 목회자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목회자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예배와 설교 핸드북
정장복 외 3인 지음 / 예배와설교아카데미



예배와 설교학자들이 지난 37년간 발간해온 예배와 설교 핸드북이 올해도 발간됐다. 해마다 한 해를 회고하고 새로운 한 해를 전망하는 글과 함께 2021년도 예배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예배를 위한 지침과 바쁜 설교 사역을 위한 지침도 담고 있다. 성서정과에 따른 52주 낮 예배 설교 지침과 송구영신예배 어린이주일 어버이주일 광복절감사주일 추수감사주일 등 절기 설교, 은혜 중심의 52주 주제 설교, 매주일 영상 예배 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교회력과 성서정과에 따른 예배와 강단
한국실천신학연구소 지음 / 대한기독교서회



2021년 교회력에 맞춘 '예배와 강단'은 성서 본문에 충실한 설교를 위해 18명의 성서학자들과 47명의 목회자들의 공동작업으로 집필됐다. 성서학자들이 본문의 배경뿐 아니라 원어의 사용 및 용례의 특징 등 신학적 배경과 지식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본문을 주석했고, 목회자들이 교회 현장성을 잘 살려 쉬운 말과 풀이로 주석한 부분을 토대로 설교를 작성한 설교 모음집이다. 특히 코로나19와 크고 작은 재난들에 대한 경험을 성서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한 시도와 통찰이 많이 담겨 있어 설교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목회자의 고뇌가 더욱 깊어질 2021년 목회 현장    신년도 목회기획, 이렇게 준비하라    |  2020.11.11 08:08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