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나라를 바꾸는 것이다

구원은 나라를 바꾸는 것이다

[ 가정예배 ] 2021년 2월 23일 드리는 가정예배

심만석 목사
2021년 02월 23일(화) 00:10
심만석 목사
▶본문 : 여호수아 2장 1~14절

▶찬송 : 383장



오늘은 라합이라는 여인의 구원받는 과정에 대해 묵상하고자 한다. 라합은 마태복음 1장에 예수님의 족보에도 그 이름이 나와 있고 유대인들의 족보에도 의연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라합은 드러내놓고 자랑할 만한 것이 없다. 오히려 과거의 이력을 말하게 되면 치부가 드러날 뿐이다. 그 이유는 라합이 우상숭배의 땅 여리고에서 기생과 창녀로 살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그녀를 귀하게 여기시고 유다의 유능한 청년 살몬과 결혼하여 보아스를 낳게 한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라합의 어떠한 점을 보고 그녀를 구원하셨을까?

라합은 여리고에서 술집을 하고 창녀로 살 때 이스라엘의 정탐군을 만나게 되었다. 돈과 명예를 얻을 절호의 기회를 만난 것이다. 자신의 나라를 멸망시킬 이스라엘의 정탐꾼을 자신의 성주에게 신고를 하면 큰 상을 얻고 애국자라는 명예를 얻게 될 중요한 기회였다. 그런데 라합은 그 기회를 거절하고 새로운 기회를 잡았다. 그 이유는 라합이 창녀로 살면서 많은 애굽과 여리고를 오고가는 사람들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마음에 결단한 것이 있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온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라(수 2:9~11)"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천지를 주관하시는 진짜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할 때 홍해를 가르시고 뜨거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불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시며 아무것도 없는 광야에서 수백만명이 만나를 통해 의식주를 공급해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며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믿는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는 거지나 술꾼이나 도둑 살인 강도가 없이 평화롭게 살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도 상천하지 하나님을 믿어야 겠다고 결단을 했는데 이는 장차 여리고는 하나님의 의해 멸망할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라합은 이런 믿음을 갖고 정탐꾼들을 숨겨서 살려주면서 이런 고백을 한 것이다.

라합의 환경적으로는 이방인이요, 기생이요, 창녀였고, 하나님을 향한 종교적인 행위는 아무것도 한 것이 없었다. 하지만 그녀는 하나님이 천지의 주권자이심을 믿고 정탐꾼을 숨겨줬고 이런 라합을 하나님은 귀히 여기시어 구원한 것이다. 그녀는 하나님을 믿기로 결단한 후에 우상숭배로 타락한 자신의 민족을 버리고 하나님을 선택하였다. 결국 하나님은 종교행위를 통해서 사람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성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믿기로 결단하는 이를 구원하시는 것이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우리가 습관적으로 종교행위를 하는 종교인이 아닌 라합처럼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하나님을 선택하여 구원을 이루는 자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심만석 목사/한마음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