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의 하나님

위로의 하나님

[ 가정예배 ] 2023년 3월 2일 드리는 가정예배

이인영 목사
2023년 03월 02일(목) 00:10

이인영 목사

▶본문 : 창세기 46장 1~4절

▶찬송 : 435장



본장은 족장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섬겨오던 믿음의 후손들이 이제 더 큰 믿음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장면이다. 창세기 15장 13~17절에서 언급된 '이방에서 객이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인 동시에 장차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게 될 출애굽 사건의 시작이기도하다. 야곱 일가의 애굽이 주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이 시작됨과 아울러 하나님은 반듯이 약속을 지키시는 분인 것을 증거한다.

사람은 누구나 곤경에 처할 때 있다. 이 때 자신이 당하는 여러 어려움을 주기에 알리고 도움을 청한다. 그러나 도움은커녕 마음의 상처만 입을 때가 종종 있다. 사람이 위로 받는 참 길은 위로자 하나님 뿐이다(마태 11:28).

첫째, 하나님은 약속을 확인시켜 주신다(3절). 하나님께서 일찍이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하셨던 약속을 야곱에게 다시 확인시켜 주신다. 하나님은 이삭에게 네가 애굽에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오늘날 믿음의 사람들이 고통 받거나 흔들리는 것은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는 약속과 신뢰가 흔들리기 때문이다. 우리의 믿음의 갈등,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믿음 모든 것 내려 놓아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 함께 하심을 믿고 말씀을 의지할 때 하나님의 위로를 받게 된다.

둘째, 하나님은 우리의 갈 길을 인도하신다(4절). 하나님께서 야곱의 가는 길을 인도하시겠다는 것이다. 우리 인생길 인도자는 하나님이시다. 새상에서 가장 좋은 인도자 이시다. 어디로 가야할지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모르는 인생길에 쉴만한 물가 평안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인도를 받기를 소망한다. 하나님의 인도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나기도 하지만 결국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 소망의 종착역에 도착하게 된다. 참 목자 되시는 하나님께서 인도 하실 때 두려움과 불안도 없어 진다(수1:7). 하나님은 야곱이 어디로 가든지 함께 하시고 승리하게 하신다고 말씀하신다(4절).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늘 전능 하신 하나님깨서 함깨 하신다(요16:32). 그러니 어떤 일에도 두려워하거나 염려 하지 말고 담대 하게 소망을 향해 달려 가야한다. 그러면 반드시 소원을 이루시고 승리 하게 될 것이다.

셋째, 하나님은 소망을 이루어 주신다(4절). 늙은 야곱의 소망이 있다면 부귀영화, 명예 아니라 잃어버린 요셉을 살아서 만나보는 것이다. 그런 소망을 하나님께서 들어주시겠다는 것이다. 눈물로 간구한 에스더의 민족 구원과 한나의 소원을 들어 주시고 그들을 위로하셨다. 이들의 소원을 들어 주셨던 하나님은 우리 소망도 들어주신다. 하나님 은혜를 사모하자. 성령의 체험을 사모하자. 우리의 소망을 간구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소망들을 들어주실 것이다. "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의 소원을 이루시며 또 저희 부르짖음을 들으사 구원하시리로다(시145:19)"

힘들고 지친 인생길, 낙심되고 불안한 인생길이 하나님의 위로를 통해 새 힘을 얻어 강하고 담대한 믿음의 삶을 사는 모두가 되기를 소망한다.



오늘의기도

삶이 힘들고 낙심될때 용기를 주시고 위로해 주시고 담대함과 소망으로 승리하며 살게 해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인영 목사/강서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