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을 위해 장애인이 직접 기획, 제작하는 알TV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이 직접 기획, 제작하는 알TV

밀알복지재단 유튜브 채널 ‘알TV’,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 최우수상

최은숙 기자 ches@pckworld.com
2023년 10월 15일(일) 20:59
한국언론학회 이준웅 회장_ 알TV의 장애 토크쇼 '썰준' MC 이원준 씨_ 밀알복지재단 윤성우 미디어사업부장
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알TV'가 지난 5일 한국언론학회의 '제2회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는 미디어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한국언론학회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공모전이다. 올해는 특히 장애에 대한 미디어 접근성과 재현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

알TV는 밀알복지재단이 장애인식개선과 즐거운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시작한 유튜브 채널로 장애인들의 일상을 토크쇼, 브이로그, 상황극 등 재미있고 친근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2020년 9월 채널 개설 후 현재까지 제작된 콘텐츠만 300편에 달한다.

알TV는 아이템 선정과 구성 등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부터 장애인 출연진이 참여해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다. 또 장애 유형의 다양성을 고려해 시각과 청각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등 다양한 장애 유형의 출연진과 함께하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한편 '제2회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 대상은 EBS '딩동댕 유치원'이 받았다.


최은숙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