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끝나지 않은 "성령행전"(28:16~31) |2022. 12.15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6

험난한 여정 끝에 마침내 바울은 로마에 들어간다(14절). 행 28:17~31은 사도행전의 종결 부분으로서 바울의 로마 활동에 관해 서술한다. 바울은 죄수의 몸이지만, 로마에서 일종의 가택연금 상태로 지낸 것으로 보인다(16절; 30절 참조). 이전의 재판과정에서 나타나듯이, 바울은 감금 상태에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복음을 전한다. 이 단락에서 흥미로운 것은 예상되는 바울 재판의 결과보고나…

풍랑의 한 가운데서(행 27:9~26) |2022. 12.08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5

긴 재판과정(21:27~26:32)이 끝나고 마침내 바울은 대망의 로마로 향하게 된다(27:1). 바울의 체포와 재판과정은 사도행전의 1/5이나 차지할 정도로 많은 지면이 할애된다. 이처럼 누가가 바울의 재판과정을 비교적 길게 서술하는 이유는 그것이 복음이 세계의 중심인 로마로 향하게 되는 하나님의 기가 막힌 섭리의 과정이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따라서 그는 재판의 절차과정을 사실적으로 묘…

지도자의 사명과 자세(행 20:17~35) |2022. 12.01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4

지도자의 사명과 자세(행 20:17~35)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여정 중 밀레도에 도착한 후 사람들을 에베소로 보내어 교회 장로들을 부른다(17절). 그가 에베소에 직접 들르지 않은 이유는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도착하려고 여정을 서둘렀기 때문이다(20:16). "장로"는 오늘날의 장로가 아니라(28절의 "감독자" 참조) 에베소 교회의 지도자들을 가리킨다(14:23 참조). 에베소는 바울…

기독교의 자기 정체성(행 17:22-31) |2022. 11.24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3

예루살렘 공의회(행 15장)에서 교회가 율법(할례)과 무관한 보편적 선교를 공인한 후 바울의 이방 선교는 더욱더 탄력을 받고 광범위하게 진행된다. 이른바 2차 선교여행을 통해 바울은 오늘날 유럽 대륙에 최초로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운다. 그는 마게도냐 지방의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를 거쳐 아가야 지방의 아덴에 이르기까지 복음을 전한다. 당시 아덴은 로마의 지배 아래 있었지만, 세계의 …

아름다운 합의: 예루살렘 공의회(행 15:1~21) |2022. 11.17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2

행 15장에 언급된 예루살렘 공의회는 사도행전 전체에서 중요한 전환점 또는 분기점을 이룬다(갈 2:1~10 참조). 이 공의회를 기점으로 선교의 무대가 예루살렘에서 이방지역으로 완전히 옮겨지기 때문이다. 1차 선교여행(행 13:4~14:28)의 성공으로 많은 이방인이 교회로 들어오자 그동안 수면 아래에 있던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그것은 이방 그리스도인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문제…

역사의 주체이신 하나님(행 13:16~41) |2022. 11.10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1

사도행전의 내용은 13장을 기점으로 대전환을 이룬다. 이전까지는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사도들(특히 베드로)과 일곱 지도자들(특히 스데반과 빌립)의 사역을 기술했다면, 이제부터는 안디옥교회를 중심으로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의 이방인 선교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행 13:4~14:28에는 안디옥교회로부터 파송된 바나바와 바울이 오늘날의 튀르키예(터키) 남부지방(대도시 중심)에 복음을 전하는 이른…

아름다운 믿음, 아름다운 퇴장(행 12:1~17) |2022. 11.03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10

바나바와 사울이 안디옥교회의 파송으로 구제금 전달을 위해 예루살렘을 방문할 즈음(11:29~30; 12:25 참조) 거기서는 최초의 정치적 박해가 일어난다(1절). 본문에 등장하는 헤롯왕은 헤롯 아그립바 1세(AD 37~44년)로 헤롯 대제의 손자이자 아리스토불로스의 아들이다. 그는 유대 지도자들에게 환심을 사고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한 것으로 보인다(12:3 참…

안디옥 교회의 탄생(행 11:19-26) |2022. 10.27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9

행 1:8의 구도에 따라 예루살렘에서의 복음 전파(2:1~8:3), 유대와 사마리아 선교(8:4~11:18)에 이어 이방인 선교도 막이 오른다. 예루살렘 교회가 베드로의 보고를 듣고 하나님께서 이방인도 받으셨다는 사실을 인정한 후(행 11:1~18) 복음은 이방인 지역으로 빠르게 확장되기 시작한다. 그 한 예로 행 11:19~26은 초기 기독교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안디옥교회의 …

베드로의 회심(행 10:1~16) |2022. 10.19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8

사도행전에서 이방인 선교는 안디옥에서 시작되어(11:20~21) 13장부터는 바나바와 바울의 주도 아래 조직적이고 적극적으로 진행된다. 이방인 선교가 시작되기 전 하나님은 두 가지 일을 예비하시는데 바울의 회심(9:1~19)과 베드로의 회심(10:1~48)이 그것이다. 바울의 회심을 통해서 이방인 선교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인물을 준비하셨다면 베드로의 회심을 통해서는 이방인 선교에 대…

열정에서 열정으로(행 9:1~19) |2022. 10.13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7

열정에서 열정으로(행 9:1~19) 행 1:8의 구도에 따라 복음이 예루살렘(2:1~8:3)으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8:4~40)까지 확장된다. 이제 본격적인 이방인 선교를 눈앞에 두고 있다. 본문은 이방인 선교에 장차 중요하게 쓰임 받을 바울의 회심을 서술한다. 이 바울의 회심은 한 개인의 차원을 넘어 복음이 이방인에게로 전해지게 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된다. 초기 교회의 역사를 매…

사마리아의 성령 강림(행 8:4~24) |2022. 09.29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6

사도행전의 두 번째 단락(6:8~8:40)에는 1:8의 구도에 따라 복음이 예루살렘의 장벽을 넘어 유대와 사마리아까지 전파되는 내용이 서술된다. 특히 교회가 선출한 일곱 대표(6:1~6) 중에서 스데반의 활동(7:8~53)과 순교(7:54~60), 빌립의 사마리아 선교(8:4~13) 및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8:27~40)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데반의 순교는 헛되지 않았다! 성령은 그의 …

일곱 지도자를 택하다(사도행전 6:1~7) |2022. 09.21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5

일곱 지도자를 택하다(사도행전 6:1~7) 사도행전 전체 문맥에서 볼 때 본문은 사도행전의 첫 주요 단락(2:1~6:7/예루살렘에서의 복음 확장)을 마무리하고 다음 주요 단락(6:8~8:40/유대와 사마리아로의 복음 확장)으로 넘어가는 교량 역할을 한다. 또한, 예루살렘이 근거지였던 교회가 처음으로 예루살렘 밖으로 확장되는 주요 전환점의 배경을 제시한다. 문제의 발단(1절) 기독교 공동체에서…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사도행전 5:1~11) |2022. 09.14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4

예루살렘 기독교 공동체는 성령의 역사로 놀라운 부흥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러한 부흥은 아무런 장애 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외부적으로는 유대 지도자들의 박해(4:1~22; 5:17~42)와 내부적으로는 부정직의 행위(5:1~11) 및 행정적인 문제(6:1~7)에도 불구하고 이루어낸 결과이다. 5:1~11에 나오는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의 이야기는 기독교 공동체의 어두운 면을 보여준다. 이…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의 삶(행 2:42~47) |2022. 09.07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3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통해 예루살렘에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가 생겨난다(행 2:37~41). 성령이 오시면 능력을 받아 예수의 증인이 되리라는 예수의 약속이 본격적으로 성취되기 시작한다. 베드로를 포함한 다른 제자들의 놀라운 변화(행 2:14~36)도, 신도 수가 삼 천이나 "더해진 것"(행 2:41, 수동태의 주체는 성령)도 성령의 능력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 누가는 성령의 역사로 시작된…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시다(행 2:1~13) |2022. 09.01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2

드디어 유대인의 명절인 오순절에 세례 요한이 예고하고(눅 3:16), 부활하신 주님이 약속하신(눅 24:49; 행 1:5, 8) 성령이 강림하신다. 누가는 성령 강림을 교회 시대의 개막과 행 1:8에서 제시한 세계선교의 출발점으로 제시한다. 또한, 2:1~4에서는 성령 강림 사건의 경위에 관해, 2:5~13에서는 그 사건에 대한 반응에 관해 서술한다. 성령 강림 사건의 경위(2:1~4) 오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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