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경영, 신앙경영

인생경영, 신앙경영

[ 가정예배 ] 2023년 11월 20일 드리는 가정예배

이상도 목사
2023년 11월 20일(월) 00:10

이상도 목사

▶본문 : 잠언 16장 1~6절

▶찬송 : 450장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경영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인생경영 계획이 없다면 그 사람은 발전할 수 없다. 또한 신앙생활에도 경영이 필요하다. 본문 말씀에는 세상의 그 어떤 경영보다도 신앙생활의 경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1절)" 사람들이 여러 가지 경영하고자 하는 계획들을 가지고 있지만 그 경영의 실질적 경영주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성경에서 경영이라는 말은 생각하는 것, 결정하는 것, 계획하는 것 등을 지칭한다. 아무리 좋은 계획과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도 경영을 저해하는 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인생 경영, 신앙 경영에 있어서도 경영 환경을 개선하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경영 환경 개선은 하나님과 나 사이에 가로막혀 있는 장벽을 허무는 일이다. 최고의 경영자이시고 내가 경영하는 모든 일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실 하나님과 관계가 개선되지 않는 한, 우리의 경영은 실패하게 된다.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2절)" 하나님과 나 사이에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경영환경을 개선하는 일이다. 5절에도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치 못하리라"라고 말씀한다. 올바른 경영의 지혜를 가진 성도라면 하나님과 나 사이에 가로막혀 있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경에서는 우리 인생의 올바른 경영을 위해서는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본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경영에 대한 말씀이 병행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속하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인하여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6절)" 내 속에 있는 죄 성을 추방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인자와 진리 즉, 사랑과 진리로 인하여 죄악이 씻기게 되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인하여 악에서 떠나게 된다고 말한다.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 안에 거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죄를 고백하여 죄를 멀리하게 된다. 하나님 가까이 섬기면 죄와 멀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경영권을 주님께 맡겨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노력과 능력과 수고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3절)"라고 말씀한다.

짧은 기간에 엄청난 부흥을 맛본 한국교회는 지금 구약의 요셉 시대의 7년 흉년, 영적 IMF와 같은 시련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 흉년, 이 시련이 어디서부터 왔는지를 생각하며, 내가 의지하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먼저 우리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런 후, 한국교회의 모든 문제와 계획을 하나님께 맡기므로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우리의 가정과 섬기시는 교회가 다시 회복 부흥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바란다.



오늘의 기도

우리의 모든 경영과 문제를 하나씩 주님께 맡기므로 하나님의 해결하심을 체험하는 능력의 성도들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상도 목사/영천화산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