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하는 생활

회개하는 생활

[ 가정예배 ] 2023년 12월 21일 드리는 가정예배

김문재 목사
2023년 12월 21일(목) 00:10

김문재 목사

▶본문 : 마태복음 4장 17절

▶찬송 : 292장



믿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회개와 지속적인 회개다. 회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가게 되고 죄 사함과 구원을 받는다. 바른 회개는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가 되고 하나님과 동행하게 된다. 또 지속적인 회개를 통해 더 크고 깊은 믿음을 갖게 되고 믿음의 열매를 맺게 된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 처음 전한 말씀과 계속해서 가장 확실하게 가르치신 말씀도 회개다(눅13:5). 구약의 핵심 주제도 회개하면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를 받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사도들과 초대교회 성도들이 전한 말씀의 핵심도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 사함을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된다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성도들은 다음의 세 가지 회개를 바로 알고 회개와 회개의 삶을 살아야 한다.

첫째, 회개란 자신이 하나님을 떠난 전적으로 타락한 죄인임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그 죄를 고백하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고 영접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복음의 말씀을 듣고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우리의 죄를 위해 대속의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음으로 예수님을 영접하여 모시는 것이다. 이 회개는 일회적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회개란 예수님과 연합하여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이다. 회개한 사람은 죄를 사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신하며 모든 일에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 회개의 합당한 삶이란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과 존귀를 드리며 기뻐하며 사랑하며 사는 생활을 말한다. 모든 생활과 일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고 그 이름으로 사는 것을 말한다.

셋째, 회개란 인생 전체의 삶을 통해 더 크고 깊은 죄를 발견하고 계속 회개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회개란 계속해서 죄를 발견하고 씻음을 받는 삶이다. 처음 복음을 듣고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우리의 원죄와 과거와 현재의 죄와 미래에 지을 죄까지 용서받고 구원을 받았다. 그러나 인생을 사는 동안 계속해서 자신의 죄와 허물이 드러나고 불신앙과 잘못된 행실을 행하며 살게 된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너희는 회개하고 구원받아 몸은 깨끗하게 되었지만 계속해서 발은 씻음을 받아야 할 것을 가르치신다(요13:8~10). 매일 지속적으로 회개하는 생활을 통해서 우리 속에 깊이 숨어 있던 죄까지 발견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께 그것들을 고백하고 십자가의 은총을 더 깊이 감사 감격하며 겸손하게 엎드리는 삶을 사는 것이다. 지속적인 회개의 생활을 하지 못하면 믿음의 힘을 잃고 열매를 맺지 못할 뿐 아니라 심령이 어두워지고 결국 악한 세력들의 종이 된다.

회개생활이 종말과 환난의 시대에서 보호받고 승리하며 믿음의 열매를 맺는 길이다. 믿음의 사람들도 지속적인 회개 생활을 하지 못하면 세상 사람들이 망할 때 같이 망하고 심판받게 된다.



오늘의 기도

항상 십자가를 앞세우고 회개의 삶을 살게 하시고 더욱 겸손하게 예수 그리스도 앞에 엎드려 주 예수 그리스도만 부르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김문재 목사/서울신광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