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광을 보는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가?

[ 가정예배 ] 2024년 3월 23일 드리는 가정예배

손양우 목사
2024년 03월 23일(토) 00:10

손양우 목사

▶본문 : 이사야 6장 1~8절

▶찬송 : 9장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함을 보았다. 그는 회개했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함으로 선지자로서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선지자가 되었다.

하나님의 영광이란 무엇일까? '영광'이란 사전적 의미로 '빛나고 아름다운 영예'이다. 조나단 에드워즈는 "하나님의 영광이란 그분의 내적 위대함, 탁월함, 그분의 충만하심의 외적인 발현이다."라고 말했다. 즉, 하나님의 속에 있거나 숨은 것이 밖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을 성경은 두 측면에서 말씀한다. 하나는 우주 만물을 창조하심과 섭리하심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일들을 통해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영광이다. 알렉산더 화이트는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모든 존재, 지혜, 권능, 거룩하심, 의로우심, 선하심, 진리를 소유하고 계심에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분을 받아들이고 응답하는 모든 피조물에게 자신을 나타내심으로 영광을 받으신다."라고 말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심에 신자들이 올바르게 반응할 때 영광을 받으신다.

오늘 본문에서 천사들은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라고 찬양한다. 우리도 온 땅에 충만한 거룩하신 여호와의 영광을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은 큰 기적이나, 특별한 역사가 일어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온 우주 만물을 창조하심과 섭리하심과 자기 백성을 구원하심으로 그 영광을 보여주신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은 온 땅에 충만하다. 참된 신앙인들은 그것을 보고 사는 사람들이고, 거기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고 사는 자이다.

이사야는 온 땅에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을 깨닫지 못했다. 천사들의 찬양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강력하게 임할 때, 거룩하신 여호와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죄에 대한 통곡이 터진다(5절). 자신의 입술이 부정하다고 고백 후 하나님으로부터 죄 사함을 받는다(6~7절). 우리는 온 땅에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자인가? 하나님의 영광은 어느 특정한 장소, 어떤 특정한 일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온 땅에 충만하다. 하나님의 영광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그러므로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함을 본 사람은 자신의 죄에서 돌이키게 된다. 겉으로 드러나는 죄뿐 아니라 마음의 숨은 죄에서도 돌이킨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함으로 자신의 삶의 자리에서 사명을 감당한다.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부르시는 하나님 앞에서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각자의 소명에 따라 헌신하는 삶을 산다.

온 땅에 충만한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보아야 한다. 두렵고 떨림으로 진실 되게 회개하고, 교회에서만이 아니라 가정과 일터, 내가 선 모든 자리에서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과 결부되어 있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이다.



오늘의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 앞에 올바르게 반응함으로 주님의 영광을 투영하는 자녀들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손양우 목사/둔덕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