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느웨의 심판 소식(나훔 1:9~15)

니느웨의 심판 소식(나훔 1:9~15)

[ 설교를위한성서읽기 ] 3

윤동녕 교수
2022년 05월 11일(수) 06:13
나훔 선지자는 1장 9~15절에서 니느웨를 향한 심판과 유다를 향한 구원을 교차하여 선포하고 있다. 심판(9~11절)-구원(12~13절)-심판(14절)-구원(15절)의 교차구조는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왜냐하면 니느웨에 대한 심판 선언은 반대로 유다에게는 구원의 약속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훔 선지자는 다른 예언자들처럼 유다의 죄악이나 부도덕을 지적하지 않는다. 또한 타락한 유다가 회개하여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요청도 없으며, 타락의 결과로 땅을 상실할 것이라는 비관적 메시지도 보이지 않는다. 오직 유다를 탄압하고 있던 니느웨에 대한 심판 선언만 있을 뿐이다.

니느웨를 향한 심판 선언(1:9~11, 14)

9절의 '너희'는 니느웨 거주민과 지도자들, 그리고 니느웨를 지키는 신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대항할 악한 계획을 세웠다. 이 때문에 니느웨는 하나님의 진노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질 것이다. 그리고 다시 일어서지 못하고 그 이름은 역사 속에서 사라질 것이다.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은 '벨리야알'로서 '무가치함', '쓸모없음' 혹은 '이득이 없음'을 의미한다. 악인은 무가치하고, 쓸모없고, 전혀 이득이 되지 않는 사람이다. 이들은 우상과 물질이 인생을 풍요롭게 할 것이라며 떠벌였고, 스스로 구원할 수 있다는 헛된 소망을 불어넣었다. 하지만 그들의 소망은 자신들의 이름처럼 아무런 효력도 가치도 없었다.

14절에서 하나님께서 "네게 대하여" 심판을 선언하신다. 여기에서 '너'는 니느웨를 가리킨다. 하지만 '너'는 9절의 '너희'처럼 니느웨 성뿐 아니라 그곳을 다스리는 왕들과 신들도 포함하는 집단적 인칭대명사라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시 유명했던 니느웨의 이름이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하신다. 왜냐하면 니느웨의 후손들이 사라져 그 이름이 전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실재 니느웨는 주전 612년에 멸망해 주후 19세기에 고고학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굴되기 전까지 땅속에 묻혀 전설 속의 이름으로 남았었다. 니느웨가 멸망하게 된 것은 그들이 신전을 세우고 그곳에서 '새긴 우상(페셀)'과 '부은 우상(마세카)'을 섬겼기 때문이다. 그들은 여러 가지 기술을 동원해 다양한 형태의 우상을 제조하여 섬겼다. 하지만 그들은 쓸모없게 될 것이다(칼랄). '칼랄'은 '사소하다', '작다'라는 뜻이다. 니느웨의 우상들은 웅대하여서 사람들을 압도하였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그 우상들은 작고 사소하고 비천할 뿐이었다.

유다를 향한 구원의 소식(1:12~13, 15)

12~13절에는 '그들'을 향한 부정적인 서술과 '너'에 대한 긍정적인 서술이 교차한다. '그들'은 니느웨와 그 백성들이며 '너'는 유다 백성을 가리킨다. 니느웨에 대한 부정적인 서술은 유다에 대한 간접적인 긍정 서술이다. 따라서 12~13절에 부정과 긍정이 교차한다고 하더라도 둘 다 유다를 향한 구원신탁의 요소라 할 수 있다.

15절의 '볼지어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히네'는 '바로 이것'처럼 눈앞의 것을 가리키는 지시사로 사용되기도 하고, 뒤따르는 단어들이나 문장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히네'가 가리키고 강조하는 단어는 '발(레겔)'이다. 아름다운 소식이 제사장이나 예언자와 같이 거룩한 사명을 가진 자들의 입을 통해 선포되거나, 공신력 있는 관료나 외교관이 전달하는 공적 서신이 아닌 산을 넘어오는 무명의 발에 의해 선포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물론 여기에서 발은 사물의 일부분을 통해 전체를 나타내는 대유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때문에, 발은 소식을 전달하는 인물을 가리킨다. 하지만 입이나 손이 아닌 발을 대유법적 모티브로 사용한 것은 발의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발은 무엇보다 속도와 관련이 있다. 기쁜 소식을 빨리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발이라는 단어에 담겨있다. 또한 발은 우리 몸에서 가장 더러운 곳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 점에서 볼 때 발은 세상의 가장 낮은 자를 의미할 수 있다. 구원의 기쁜 소식은 세상에서 가장 주목받지 못할 자에 의해서 빠르게 선포될 것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에 사용된 히브리어 동사 '바사르'는 주로 전쟁에서의 승리의 소식을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아름다운 소식은 하나님의 복수(復讐)가 시행되었고 니느웨가 멸망했다는 소식이다. 하지만 나훔이 이 예언을 선포할 때는 아직 니느웨가 멸망하지 않았을 때이다. 나훔 선지자는 미래에 주어질 구원의 확신을 두고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하였으며, 이를 통해 아직 압제와 폭력 가운데 고통당하고 있는 유다 백성에게 소망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다.

윤동녕 교수 / 서울장신대학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