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교회 운영 매뉴얼 '샬롬한 교회생활'

성평등 교회 운영 매뉴얼 '샬롬한 교회생활'

서울YWCA, 성평등 매뉴얼 공유

최샘찬 기자 chan@pckworld.com
2023년 01월 16일(월) 07:22
서울YWCA(회장:이유림)는 지난 10일 성평등 교회 운영 매뉴얼 '샬롬한 교회 생활'을 홈페이지에 공유하고, 목회자가 교회 운영에 참고할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성평등 교회 운영 매뉴얼은 총 다섯 편으로 구성됐다. '평등한 설교편'에서는 여성의 역할을 고정하거나 비하하는 설교를 지양하고, 성경과 기독교 역사에서 숨겨진 다양한 여성들의 모습을 드러낼 것을 요청한다. '평등한 사역편'에서는 사역에서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성찰하고, 교회 안의 여성리더십을 세워갈 것을 촉구한다.

'평등한 교육편'에서는 성차별적 성경 해석을 탈피하고,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편견을 벗고 평등하게 예배드리는 공동체를 제안한다. '평등한 언어편'에서는 사회에서는 이미 사용하지 않는 성차별 언어 중 교회에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언어 표현을 짚었다. '평등한 관계편'에서는 교회 내의 위계와 위력, 특권을 성찰하고 배려와 존중의 문화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서울YWCA는 "최근 성도들의 진일보한 성인지 감수성을 교회가 민감하게 인식하고 간극에서 오는 갈등을 해소하고자 이 매뉴얼을 제작하게 되었다"라며, "교회를 모두에게 평등한 공동체로 만들 책임을 가진 목회자들이 이 매뉴얼을 통해 작지만 중요한 시도를 해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당부했다.


최샘찬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