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형제단의 역사와 현황 한 눈에

체코 형제단의 역사와 현황 한 눈에

[ 신간 ] 체코 형제단의 역사-모라비안 선교 연대기(에발트 루츠키 엮음·이종실 옮김/동연)

표현모 기자 hmpyo@pckworld.com
2023년 04월 27일(목) 17:09
모라비안 선교사들의 신앙의 뿌리는 15세기 보헤미아 종교개혁 신앙에서 비롯됐지만 한국교회에는 생소할 뿐 아니라, 그 역사 발전 과정조차도 매우 복잡해 체코 종교개혁 전체를 파악할 참고 도서를 접하기조차 쉽지 않다. 실제 모라비안의 신앙 뿌리는 너무나 얽히고설켜 있어 체코 크리스찬들도 그 전모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상황 속에서 총회 파송 체코 선교사인 이종실 목사가 최근 세계 모라비안교회 345대 주교인 에발트 루츠키의 저서를 번역해 한국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신앙의 박해를 피해 디아스포라로 흩어져 독일 헤른후트와 미국 베들레헴에서 '모라비안'으로 살아가면서 기록한 문서들, 그리고 '모라비안교회'로 발전한 역사 자료들을 모아 모라비안의 역사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편사 형식으로 편집됐다.

모라비안 신앙 역사의 백과사전과 같은 이 책은 형제단의 본래 모습, 헤른후트의 재건형제단과 3세기에 걸쳐 일어났던 놀라운 선교를 소개하고 있으며, 형제단이 오늘날의 세계적인 형태가 되기까지 그 구조가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세계에서 활동하는 교회 현황도 담겨있다.

이 책은 여전도회전국연합회가 후원해 출판됐다.
표현모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