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수직적 교회로' 외

'다시 수직적 교회로' 외

[ 목회신간 ]

차유진 기자 echa@pckworld.com
2023년 05월 24일(수) 10:20
다시 수직적 교회로
송재식 / 예영커뮤니케이션

인간은 타락하면 모든 것을 자신의 수준, 즉 수평적 위치로 끌어내리려고 한다. 심지어 하나님의 성령도 자신의 수준으로 끌어내린다. '인간이 만든 수평적인 교회에서 다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수직적인 교회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는 저자는 교회의 목회 방향과 프로그램 역시 '위를 바라보는 것'이 돼야 한다고 제안한다. 수직적 교회의 특징은 신본주의다. 하나님의 영광만을 향해 나아가면 인간들이 지닌 문제들은 모두 가려진다. 이 책은 저자가 시무하는 교회의 다음세대 및 섬김 사역들에 대한 원리와 비전을 소개하며, 오직 예수를 바라보고 보혈의 능력을 증거하는 교회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님 자녀들의 선교
강남숙 외 엮음 / IVP

선교학자 크리스토퍼 라이트가 집필한 '하나님 백성의 선교'를 청소년판으로 재구성한 책이다. 성경 전체에 기록된 '하나님의 선교'란 무엇이며,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 땅을 살아가는 아이들이 어떤 정체성으로 살아가야 할까. 이 책은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성경에서 답을 찾도록 도울 뿐 아니라 토론을 통해 서로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원서를 해석하며, '우리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여기에 있는가' 등 중요한 질문들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정체성을 깨닫도록 안내하고 있다.


기도의 능력
E.M.바운즈 / 생명의말씀사

'기도의 성자'로 불리는 저자가 생전에 출간한 두 권의 책 중 한 권인 '기도의 능력'이 큰글자책으로 재출간됐다. 1954년 처음 출간된 이 책은 '사람은 방법을 찾지만 하나님은 사람을 찾으신다', '기도 없는 설교는 죽이는 설교다' 등 저자의 체험과 묵상에서 나온 신앙인의 자세를 이야기한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능력 있는 사람이지만, 그 능력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어야 영혼과 교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책은 △하나님의 방법은 사람이다 △먼저 하나님께 나아가라 △기도하고 기도하게 하라를 주제로 능력 있는 기도의 비결과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다.


차유진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