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aimg '승리'보다 중요한 건 '함께' 하는 것 |2024. 05.22
[ 최은의 영화보기 ]    홈리스월드컵(The Beautiful Game)(2024)

동네 축구장에서 현란한 발기술을 자랑하던 비니(마이클 워드)를 축구감독 맬(빌 나이)이 홈리스 축구팀에게 소개한다. 누가 봐도 오합지졸인 그들은 자기들이 잉글랜드 국가대표라고 주장했다. 맬은 그들과 함께 홈리스 축구대회가 열리는 로마에 가자고 제안하는데, 비니는 자기는 홈리스가 아니므로 자격이 안 된다며 거절한다. 잠시 후 우리는 직장도 집도 차도 아내와 …

gisaimg 초대교회 사람들 |2024. 05.22
[ 예배, 함께 드려요 ]   

성경본문 : 사도행전 2장 43-47절 5월 마지막 주일은 '초대교회 사람들'을 주제로 예배한다.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성령을 받았던 사람들이 모여 교회가 시작되었다. 사도들은 놀라운 일과 표적들을 많이 보였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전했다. 초대교회 사람들은 참 특별했다. 다 함께 모여 지내면서 자신이 가진 물건과 재산을 나누었다. 그리고 늘 한마음이 되…

gisaimg 부산지역 교회여성 연합활동의 태동 |2024. 05.19
[ 선교여성과교회 ]    경남지역 여전도회 8

사경회는 한국교회 대부홍 운동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한 조선민족은 사경회로 모였고, 예기치 않았던 강권적 회개의 역사를 경험했다. 그리고 회개를 통한 헌신적인 복음전도를 통해 조선교회는 대부흥을 경험하게 된다. 분명한 사실은 대부흥이 의도적인 양적성장운동의 결과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대부흥은 조선민족의 말씀사랑에 대한, 하나님의 예기…

gisaimg 어머니의 사랑, '카네이션' |2024. 05.15
[ 보태니컬아트 ]   

장미, 튤립, 국화와 함께 세계 4대 절화(切花)로 취급되는 카네이션은 색상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어머니날(Mother's Day)에 감사의 뜻으로 부모님께 드립니다. 카네이션은 안나 자비스(Anna Jarvis)라는 미국의 한 여성에 의해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상징하는 꽃이 되었습니다. 안나 자비스는 1905년 돌아가신 어…

gisaimg 성령강림과 교회의 시작 |2024. 05.15
[ 예배, 함께 드려요 ]   

성경본문 : 사도행전 2장 1-42절 성령강림주일로 지키는 5월 셋째 주의 주제는 '성령감림과 교회의 시작'이다. 예수님은 하늘로 올라가시며 말씀하셨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오순절 아침 마가의 다락방, 사람들은 기도하며 성령님을 기다렸다. 그때,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하늘에서 들려왔다.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

gisaimg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사회, 미래직업 |2024. 05.09
[ 똑똑!인공지능시대목회 ]   

인류는 오랫동안 영화나 소설을 통해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를 상상해 왔다. 그러다 ChatGPT 등장 이후 핸드폰에서 자율주행차량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 기술이 광범위하게 확산되면서 그동안 상상해왔던 미래가 조금씩 현실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인공지능이 가장 많은 영향을 줄 분야 중 하나는 이동성(mobilit…

gisaimg 부모 공경을 말씀하신 하나님 |2024. 05.08
[ 예배, 함께 드려요 ]   

성경본문 : 출애굽기 20장 12절 어버이주일인 5월 둘째 주는 '부모 공경을 말씀하신 하나님'을 주제로 예배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 도착하자,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셨다. 그리고 두 돌판에 열 가지 계명을 직접 새겨 주셨다. 이것을 십계명이라고 부른다. 십계명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 4개,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 6개가 적혀 있었다. 그중 다…

gisaimg 어린이를 축복하신 예수님 |2024. 05.01
[ 예배, 함께 드려요 ]   

성경본문 : 마가복음 10장 13-16절 어린이 주일로 함께하는 5월 첫째 주일에는 "어린이를 축복하신 예수님"을 주제로 예배한다. 많은 사람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모였다. 그중에는 어린아이와 함께 오는 사람들이 있었다. "예수님, 우리 아이를 축복해 주세요.", "우리 아이도요."하며 너도나도 아이를 데리고 예수님에게 나아오자 제자들은 그 사람들을…

gisaimg 부산지역 부인전도회의 조직과 연합활동 |2024. 04.25
[ 선교여성과교회 ]    경남지역 여전도회 7

호주선교사들의 도움과 함께 부산지역의 초기 교회들은 교회의 체계와 신앙을 확립해 나아 가기 시작한다. 선교사들로부터 시작된 예배, 세례교육, 주일학교, 순회전도 등이 점차로 자리를 잡아갔고, 벨 멘지스 선교사는 부산진교회에서 연례사경회(annual Bible schools)와 소녀들을 위한 주중 공부반(a midweek class)을 운영했다. 특히 사경회…

gisaimg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인공지능과 로봇 |2024. 04.25
[ 똑똑!인공지능시대목회 ]   

메타버스에 이어 인공지능과 컨버전스(Convergence)를 이룰 대표적인 분야가 로봇기술이다. 과거 로봇은 인간의 지시에 따라 정해진 동작을 수행하는 기계에 불과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는 로봇 스스로 학습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더욱 정교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지게 발전하는 분야가 협력로봇, 일명 코봇(Co…

gisaimg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는 두 여성의 이야기 |2024. 04.25
[ 최은의 영화보기 ]    ‘호구’라 불리는 그들: 세기말의 사랑(2023)

'정직테크'의 경리과장 김영미(이유영)는 외모가 비호감이라는 이유로 직장동료들 사이에서 '세기말'이라고 불린다. 노골적인 혐오 시선 때문에 영미는 직원식당을 이용하는 것조차도 불편한데, 혼자 밥을 먹는 그녀 앞에 한 남자가 다가온다. 다정한 말을 건네며 영미의 식판에 소시지를 나눠 담아주는 남자는 배송기사 구도영(노재원)이었다. 이후 영미는 구도영이 빼돌…

gisaimg 깨닫게 하시는 성령님 |2024. 04.24
[ 예배, 함께 드려요 ]   

성경본문 : 사도행전 8장 26-39절 4월 마지막 주에는 사도행전 8장 26-39절 말씀과 함께 "깨닫게 하시는 성령님"을 만난다. 어느 날, 성령님이 빌립에게 말씀하셨다. "광야 길로 가거라!" 성령님의 말씀을 따라 광야로 간 빌립은 그곳에서 에디오피아 여왕의 재정을 관리하는 내시를 만났다. 내시는 예루살렘에서 예배하고 돌아가는 길이었다. 그는 마차에서…

gisaimg 왜 '킬링필드'의 땅으로 가는가? |2024. 04.17
[ 땅끝편지 ]    캄보디아 오태근 선교사편 (1)

"선교사님은 왜 캄보디아에 선교사로 오셨나요?" 한국에서 캄보디아로 비전트립을 온 청년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다. 선교사들이 공통적으로 받는 질문이라고 본다. 나는 이렇게 답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을 이 땅으로 이민 보내셨습니다." 2000년 6월 첫 주일에 수유동교회에서 선교사 파송식 예배를 드릴 때 이광순 교수님이 선포하신 말씀이 지금도 생생하게 두…

gisaimg 삼일운동의 요람, 부산진일신여학교 |2024. 04.11
[ 선교여성과교회 ]    경남지역 여전도회 6

부산진일신여학교가 근대역사 가운데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삼일운동에서의 역할 때문이다. 즉 부산지역 삼일운동이 최초로 시작된 곳이 바로 이곳 부산진일신여학교다. 부산은 삼일운동을 전후해 일본과 상해 등에서 활동하던 독립운동지도자들이 출입하던 곳이었던 까닭에 독립운동의 동향에 민감한 곳이었다. 하지만 부산진일신여학교가 삼일운동을 주도하기 전까지는 계획을 넘어서…

gisaimg 제자들을 찾아오신 예수님 |2024. 04.10
[ 예배,함께드려요 ]   

성경본문 : 요한복음 21장 1-19절 4월 둘째 주에는 '제자들을 찾아오신 예수님'을 주제로 부활절기 예배를 이어간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 디베랴 호수(갈릴리 호수)로 돌아간 제자들은 밤새 그물을 던졌지만, 물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했다. 그때 호숫가에서 한 사람이 말했다.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라." 제자들이 말씀대로 하자, 물고기가 많이 …

gisaimg 1895년 부산진일신여학교와 근대여성교육 |2024. 04.04
[ 선교여성과교회 ]    경남지역 여전도회 5

부산진일신여학교의 설립은 호주 여선교사들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의 하나이다. 현재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서양식 건축물인 부산진일신여학교 교사(校舍)에서 부산지역 최초의 근대여성교육이 본격화되고,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이 시작된다. <b># 고아들의 어머니 벨 멘지스</b> 벨 멘지스 선교사는 동료 선교사들의 어머니였고, 버림받은 소녀들의 …

gisaimg 인공지능이 바꿀 미래,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2024. 04.04
[ 똑똑!인공지능시대목회 ]   

컨버전스(Convergence)는 별개로 여겼던 기술, 프로세스, 데이터를 융합하여 새로운 조합을 생성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미 핸드폰의 진화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를 경험했다. 처음에는 기본적인 통화만 가능했던 핸드폰이 점차 MP3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와 결합되면서 오늘날의 스마트폰으로 발전하였다. 이런 컨버전스가 인공지능 시…

gisaimg 부활하신 예수님과 도마의 고백 |2024. 04.03
[ 예배,함께드려요 ]   

성경본문 : 요한복음 20장 24~29절 4월의 첫 번째 주일이자 부활절기가 이어지는 이번 주일에는 '부활하신 예수님과 도마의 고백'을 주제로 예배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후에 제자들은 자신들도 잡혀갈까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래서 함께 모여서 문을 꼭꼭 잠그고 숨어 있었다. 그런데 안식 후 첫날 저녁에, 제자들이 숨은 곳에 부활하신 예수님이 …

gisaimg 약속의 땅을 기다리며 |2024. 03.30
[ 땅끝편지 ]    멕시코 최남영 선교사편(완)

멕시코 선교사로 살아온 지 27년 째 되었다. 아내와 어린 두 딸 네 식구가 정착했고, 이듬해 쌍둥이 아들을 선물받고 기뻐했던 그날의 감동, 이후 외할머니까지 합류해서 일곱 식구가 되었다. 3세대간 차이에도 불구하고, 아옹다옹 티격태격 살아온 세월들이 아득한 시간이 되었다. 매일 복작되던 집안이 하나 둘씩 모두가 제 갈 길 찾아 흩어지고, 선교지에서 손주 …

gisaimg 부산 여성을 위한 호주 여성들의 선교 활동 |2024. 03.28
[ 선교여성과교회 ]    경남지역 여전도회 4

조선사회의 기틀을 이룬 유교 오륜의 부자, 군신, 부부, 장유, 붕우 등의 인간관계에는 여성이 들어있지 않다. 부녀, 모녀, 자매, 남매 관계는 없다. 부부 관계가 있기는 하나 '아내라고 하는 정체, 곧 남편과의 관계에서만 내용이 채워지는, 말하자면 타자화 된 여성'이 있었을 뿐이었다. 또한 이러한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한 삼종지도, 즉 결혼 전에는 아버지에…

12345678910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