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특집 ] '축소 시대', 교회의 역할은? ③'지방 소멸' 위기에서 직격탄을 맞게 된 농어촌 교회 현실과 대안
강성열 교수
2024년 06월 07일(금)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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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초저출생율(0.72, 2023년) 상황과 인구 감소(출생아 수 23만 명)의 현실은 지방소멸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으며, 국가소멸의 위기까지 예견케 한다. 도시의 변두리 지역과 농어촌 지역의 소멸 위기로 규정되는 지방소멸의 위기는 농어촌교회의 소멸 위기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정부가 추진해야 할 최고의 국정 과제임이 분명하지만, 한국교회 역시 깊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는 화급한 과제다.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보는 바울의 가르침(고전 12:12-27, 엡 4:12)이 보여주듯이, 농어촌교회를 엄습하는 고통과 절망의 상황은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한국교회 전체가 당연히 느껴야 할 통증이기에 더욱 그렇다.
이를 위해 농어촌교회가 속한 마을을 소멸 위기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일이 선결과제다. 출생율을 높이고 이농 현상을 막고 인구 유입이 이루어지게 하는 한편으로, 안정된 일자리로 도시 지역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수익 구조를 갖게 함으로써, 농어촌 지역이 얼마든지 정주(定住) 가능한 매력적인 곳임을 보여주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나 지자체의 노력과는 별도로, 한국교회는 정부나 지자체와 협력하는 분위기 속에서 농어촌 지역과 농어촌교회를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가장 먼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을목회의 실천이야말로 농어촌 지역과 농어촌교회를 살릴 수 있는 최고의 전략 중 하나이다. 농어촌교회가 소멸 위기에 놓인 농어촌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염두에 둔다면, 농어촌 마을이 도시 지역으로 떠난 사람들의 역이주를 통하여 또는 도시 주민들의 새로운 귀농, 귀촌을 통하여 생기를 회복할 경우에 농어촌교회도 소생할 수 있다는 지극히 단순한 논리가 성립된다. '마을이 살아야 교회가 산다'는 기본 명제가 그 점을 잘 보여준다. 이 기본 명제는 농어촌교회와 농어촌 마을이 운명 공동체나 다름이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농어촌교회는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마을의 소생과 회복에 깊은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농어촌교회에 주어진 이 과제는 농어촌교회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외적인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른바 마을 공동체를 건강하게 세우고 마을 공동체와 더불어 구원과 생명의 길을 열어가려는 마을 만들기, 내지는 마을 살리기 차원의 마을목회에 충실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인적·물적 자원이 빈약한 농어촌교회로서는 이러한 목표를 실천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 까닭에 농어촌 지역에서 효율적인 마을목회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도시교회와 농어촌교회의 협력관계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도시교회는 농어촌교회가 속해 있는 마을의 지도자들과 자매결연을 맺고서, 마을 전체를 다양한 형태로 섬기는 이른바 '아웃리치(outreach)' 사역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급락하는 합계출생율에서 보듯이, 내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출생율 제고(提高) 노력에 한계가 있다. 때문에, 1990년대 이후 한국 땅으로 꾸준히 들어오는 이주민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환대하고자 하는 태도 변화가 요청된다(레 19:33-34). 여기서 말하는 이주민은 지구화와 세계화의 거센 물결 속에서 일자리와 생계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고유한 삶의 터전을 떠나 한국 땅으로 들어와 살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그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이 한국 청년층의 3D 업종 기피 추세에 맞물려 국내에 들어오기 시작한 이주 노동자들이다. 그리고 한국 여성들의 고학력화와 경제활동 참여 증가가 초래한 결혼 연기나 포기로 인해 미혼 고령 남성이 늘어나면서, 국내에 들어오기 시작한 결혼이주여성들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아직 우리 국민 대다수는 단일민족이라는 선입견에 사로잡힌 나머지, 이주민들을 내국인과 똑같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로 받아들이기를 꺼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주민들에 대한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 내지는 다문화 시민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주민을 한국사회의 지극히 정상적인 한 부분으로 인정하고, 그들을 한국 사람과 똑같이 대우하는 행동은 한국사회의 통합과 일체감 형성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경쟁력과 성장 동력을 얻는 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지방소멸의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인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온갖 악조건 속에서 힘겹게 식량 주권을 지켜내고 있는 이 땅의 농민들에게 농어촌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일이 중요하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도농 소득의 격차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농업소득으로만 생활할 수 있는 전업농(專業農)의 비중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농가소득의 감소는 청년층의 이농과 농어촌 지역의 인구 감소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절체절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농업의 공익가치를 증진시킴과 아울러,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과 농업을 보호하고 육성하려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바, 그 가장 확실한 해답이 바로 정부와 지자체가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보편성) 사람들 개개인에게(개별성) 조건 없이(무조건성) 정기적으로(정기성) 일정액의 현금(현금성)을 기본소득으로 지급하는 일이다.
이처럼 중요한 의미를 갖는 농어촌 기본소득의 지급을 정부와 지자체가 책임지게 해야만, 도농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과 양극화의 폐단을 극복하고, 한국사회의 약자 계층이라 할 수 있는 농민들의 소중한 생존권과 존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농어촌 기본소득은 장차 닥칠 기후재앙으로 인한 식량 위기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으로의 역이주를 가능케 함으로써, 농어촌 지역의 인구 증가와 그로 인한 농어촌교회의 회복을 가능케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강성열 교수 / 호남신대·생명의망잇기협회 대표
이를 위해 농어촌교회가 속한 마을을 소멸 위기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일이 선결과제다. 출생율을 높이고 이농 현상을 막고 인구 유입이 이루어지게 하는 한편으로, 안정된 일자리로 도시 지역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수익 구조를 갖게 함으로써, 농어촌 지역이 얼마든지 정주(定住) 가능한 매력적인 곳임을 보여주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나 지자체의 노력과는 별도로, 한국교회는 정부나 지자체와 협력하는 분위기 속에서 농어촌 지역과 농어촌교회를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가장 먼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마을목회의 실천이야말로 농어촌 지역과 농어촌교회를 살릴 수 있는 최고의 전략 중 하나이다. 농어촌교회가 소멸 위기에 놓인 농어촌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염두에 둔다면, 농어촌 마을이 도시 지역으로 떠난 사람들의 역이주를 통하여 또는 도시 주민들의 새로운 귀농, 귀촌을 통하여 생기를 회복할 경우에 농어촌교회도 소생할 수 있다는 지극히 단순한 논리가 성립된다. '마을이 살아야 교회가 산다'는 기본 명제가 그 점을 잘 보여준다. 이 기본 명제는 농어촌교회와 농어촌 마을이 운명 공동체나 다름이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농어촌교회는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마을의 소생과 회복에 깊은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농어촌교회에 주어진 이 과제는 농어촌교회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외적인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른바 마을 공동체를 건강하게 세우고 마을 공동체와 더불어 구원과 생명의 길을 열어가려는 마을 만들기, 내지는 마을 살리기 차원의 마을목회에 충실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인적·물적 자원이 빈약한 농어촌교회로서는 이러한 목표를 실천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 까닭에 농어촌 지역에서 효율적인 마을목회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도시교회와 농어촌교회의 협력관계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도시교회는 농어촌교회가 속해 있는 마을의 지도자들과 자매결연을 맺고서, 마을 전체를 다양한 형태로 섬기는 이른바 '아웃리치(outreach)' 사역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급락하는 합계출생율에서 보듯이, 내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출생율 제고(提高) 노력에 한계가 있다. 때문에, 1990년대 이후 한국 땅으로 꾸준히 들어오는 이주민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환대하고자 하는 태도 변화가 요청된다(레 19:33-34). 여기서 말하는 이주민은 지구화와 세계화의 거센 물결 속에서 일자리와 생계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고유한 삶의 터전을 떠나 한국 땅으로 들어와 살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그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이 한국 청년층의 3D 업종 기피 추세에 맞물려 국내에 들어오기 시작한 이주 노동자들이다. 그리고 한국 여성들의 고학력화와 경제활동 참여 증가가 초래한 결혼 연기나 포기로 인해 미혼 고령 남성이 늘어나면서, 국내에 들어오기 시작한 결혼이주여성들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아직 우리 국민 대다수는 단일민족이라는 선입견에 사로잡힌 나머지, 이주민들을 내국인과 똑같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로 받아들이기를 꺼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주민들에 대한 다문화 인식 개선 교육 내지는 다문화 시민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주민을 한국사회의 지극히 정상적인 한 부분으로 인정하고, 그들을 한국 사람과 똑같이 대우하는 행동은 한국사회의 통합과 일체감 형성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경쟁력과 성장 동력을 얻는 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지방소멸의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인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온갖 악조건 속에서 힘겹게 식량 주권을 지켜내고 있는 이 땅의 농민들에게 농어촌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일이 중요하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도농 소득의 격차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농업소득으로만 생활할 수 있는 전업농(專業農)의 비중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농가소득의 감소는 청년층의 이농과 농어촌 지역의 인구 감소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절체절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농업의 공익가치를 증진시킴과 아울러,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과 농업을 보호하고 육성하려는 노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바, 그 가장 확실한 해답이 바로 정부와 지자체가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보편성) 사람들 개개인에게(개별성) 조건 없이(무조건성) 정기적으로(정기성) 일정액의 현금(현금성)을 기본소득으로 지급하는 일이다.
이처럼 중요한 의미를 갖는 농어촌 기본소득의 지급을 정부와 지자체가 책임지게 해야만, 도농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과 양극화의 폐단을 극복하고, 한국사회의 약자 계층이라 할 수 있는 농민들의 소중한 생존권과 존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농어촌 기본소득은 장차 닥칠 기후재앙으로 인한 식량 위기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소멸 위기에 놓인 농촌으로의 역이주를 가능케 함으로써, 농어촌 지역의 인구 증가와 그로 인한 농어촌교회의 회복을 가능케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강성열 교수 / 호남신대·생명의망잇기협회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