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 사회문제 참여 '긍정적', 재도약의 기회 삼아야
한국교회 전반에 대한 인식을 시작으로, 교회가 안고 있는 과제에 대한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총대들의 의견은 한국교회는 전반적으로 보수성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정치 사회 문제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 밖에도 한국교회가 풀어야 할 과제들에 대해서는 현재 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에 관심을 보였다.
우선 '한국교회의 성향'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보수적'이라는 응답(매우보수 4.1%, 다소보수 48.6)이 절반을 넘었다. 반면에 진보적이라는 응답자(매우진보 2.2%, 다소진보 17.5%)는 20%에 못미쳤다. 이는 응답자 자신이 정치적 성향을 묻는 질문에 25.3%가 진보라고 응답한 것과 비교하면 5%p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보수로 응답한 경우와 비교 하면 10%p 차이가 나 스스로의 정치적 성향 평가와 객관적으로 한국교회의 성향을 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교회가 정치ㆍ사회 문제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가져야 하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참여할 수도 있다'고 응답한 총대가 61.5%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18.3%로 사회적 참여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사회 참여 반대 입장은 1.7%에 불과했다. 17.6%는 '교회 내에서 기도하는 정도로 참여해야 한다'며 소극적인 입장에 머물렀다.
응답자의 특성으로 분석해 볼 때 목사와 장로의 생각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목사의 경우는 90.6%가 사회적 참여에 대해 긍정적(사안에 따라 참여, 적극적 참여)인 입장을 보인 반면에 장로는 69.9%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 상대적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장로는 '기도하는 정도에서 참여할 것'(25.6%)에 응답했다.
또한 총대들은 '현재 한국교회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점'(복수응답)을 묻는 질문에 대해 최우선으로 '교인과 교회지도자들의 신행불일치'(47.4%)를 꼽았으며, 다음으로는 '목회자들의 윤리/도덕적 타락 문제'(33.5%)를 꼽아, 신앙과 삶이 일치하지 않음을 지적했다. 응답자의 특성으로 구분하면 신행불일치에 대해서는 60세 이하(48.8%)와 인천/경기(49.0%), 강원/제주(50.0%), 총회 참여 횟수 6~10회(53.2%), 시무연안 10년이하(52.7%)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목회자의 윤리 문제에 대해서는 목사(19.6%)에 비해 장로(45.8%)가 응답이 많아, 장로가 목사의 개혁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한국교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교회의 성장 제일주의/물질주의'(25.3%), 사회적 책임 부족(10.5%), 재정 사용의 불투명성(3.9%), 타종교에 대한 배타성(2.9%), 정치적 성향 표출(1.0%) 등이 지적됐다. 특히 목사는 '교회성장 제일주의와 물질주의'라고 30.9%가 응답해 장로의 응답과는 대조를 이뤘다.
보다 현실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묻는 '향후 10년간 교회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교인의 고령화 현상'이라고 43.5% 응답해 고령화 현장을 보이고 있는 한국교회의 위기를 지적했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교인수 감소'(42.0%)를 꼽아 한국교회의 미래가 불투명함을 우려했다. 이밖에도 '교회내 갈등'(26.5%), '목회자 타락문제'(17.7%), '농촌교회의 몰락'(14.3%), '북한선교'(9.2%) 등의 순으로 지적했다. 이 질문에 대한 응답 또한 장로 응답자의 27.2%가 목회자의 타락문제를 지적해 목사(6.8%) 응답자와 생각의 대조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논란이 되었던 목회자 임기와 관련해서는 '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응답한 총대가 10명중 7명에 달해 목회자 정년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응답자의 36.9%가 '매우 찬성한다'고 응답했으며, 32.3%가 '다소 찬성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반면에 '반대'하는 응답자는 18.4%(다소 반대 17.5%, 매우 반대 10.9%)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목사와 장로의 의견은 엇갈리게 나타났다. 목사의 경우 임기를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에 53.6%가 찬성했으나 반대도 44.2%에 달했다. 그러나 장로는 82.1% 찬성한 반면에 반대한다는 입장은 15.4%에 불과했다. 연령별로는 은퇴를 앞둔 60세 이상에서 73.0%가 찬성한 것은 장로의 의견이 크게 반영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목회자가 목회 외에 다른 직업을 가지는 것(이중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찬성(매우 찬성 6.5%, 다소 찬성 36.6%)보다 반대(다소 반대 26.4%, 매우 반대 28.7%) 입장이 많았다. 이 또한 목사(찬성 55.1%)는 절반 이상이 찬성한 반면에 장로(반대 65.4%)는 반대가 많아 시각 차이를 보이고 있다.
'종교인 과세에 대한 의견'에는 '법으로 강제하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자발적으로 납세해야 한다'는 응답이 41.7%로 압도적이었으며, 다음으로 '정부 안대로 과세해야 한다'는 응답이 29.8%, '직장인처럼 근로소득으로 과세해야 한다'는 응답이 7.2%로 총대들의 10명 중에 8명은 종교인 과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과세에 대해 반대한다는 17.9%에 불과했다.
'교회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복수응답)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종교로서의 기능을 강조했다. 응답자의 42.0%가 '영적인 위로 및 심리적 안정'을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바른 사회를 만드는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윤리 회복'에 36.4%가 응답했다. 이밖에 '사회복지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에 26.2%가 응답했다. '정치적 참여'에는 1.2%만이 응답해 직접적인 사회 참여는 바람직 하지 않다는 의견을 내 놓았다.
이단 문제에 대해서는 강력한 입장을 표하면서 한국교회의 바른 신앙을 위해서는 이단 척결이 우선적 과제임을 강조했다. '교회에서 이단의 유입 등으로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71.1%가 '없다'고 응답한 반면에 '있다'고 응답한 총대가 27.0%에 달해 10교회 중 3교회는 이단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단 피해가 심각함을 확인했다. 특히 이단으로부터 피해가 있었다고 응답한 지역은 전라권(37.1%) 충청권(31.8%) 경상권(28.6%) 강원/제주(28.6%) 등으로 서울 수도권 보다는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단이 성행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이단에 대한 인식부족'(36.6%), '신학의 부재(잘못된 성경해석)'(20.9%), '성도 개개인의 무지'(20.2%)라고 응답해 바른 신앙교육이 절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교회에 대한 실망감'이라고 29.6%가 응답해 교회 내부의 문제가 이단을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 오고 있음도 확인됐다.
이러한 '이단에 한국교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단 경계에 대한 주기적인 성도교육'이라고 44.4%가 응답했으며, '체계적인 교리교육'이라고 31.5%가 응답해 교회내에서 교육 등을 통한 이단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교단 차원의 이단연구 활동'(22.4%)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면서 체계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적극적인 법적 대응을 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7.7%만이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