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는 지금 전쟁 중...개인 아닌 만물의 회복 생각해야 |2020. 10.22
[ 10월특집 ]    총회 주제해설 (4)생명 위기와 만물의 회복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생명 위기는 단순히 위기를 넘어서서 하나의 세계 전쟁과 같은 것이다. 그 범위는 전면적이고, 그 속도는 빠르고, 그 결국은 멸절, 모든 생명의 종말로 치닫고 있는 전쟁이다. 20세기 현대신학의 교부라고 일컫는 칼 바르트(Karl Barth)는 그의 시대에 일어난, 일찍이 인류가 경험하지 못했던 전쟁의 현실에서 자신이 배우고 소속하였던 자유주의 신학과 독일교회가 …

교회학교, 회복 위한 새로운 규범 찾아내야 |2020. 10.15
[ 10월특집 ]    총회 주제해설 (3)회복을 위한 교회교육

#회복을 위한 교육목회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맞는 교회는 어떤 모습으로 교회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여 미래를 대비해 갈 수 있을까? 먼저 교회의 정체성을 회복해야 한다. 위기는 정체성이 위협받을 때 느끼는 것이며, 정체성을 회복하면 당면한 위기는 극복될 수 있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우리 사회 안에 만연하고 있는 물량주의와 경영 논리에 매몰되어 교회 본연의 모습에서 이탈한 부분이 많다. 이를 …

회개하고 돌이키면 주님이 일하신다 |2020. 10.12
[ 10월특집 ]   총회 주제해설 (2)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회복

#구약이 말씀하는 회복 구약에서 이스라엘 회복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사건은 주전 458년 페르시아 아닥사스다 왕 제7년 에스라에 의한 포로 귀환 사건이다. 에스라 시대는 혼란과 위기의 때였다. 에스라를 통해 그 시대에 이스라엘이 회복됨으로써 이스라엘 역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 에스라의 회복의 말씀은 우리 시대에도 희망의 말씀이다. 에스라에 나타난 첫 번째 귀환(538 B.C.)과 두 번째 귀…

샬롬의 회복은 주님의 뜻, 그러나 인간이 응답해야 |2020. 09.30
[ 10월특집 ]   총회 주제해설 (1)주님께서 베푸신 샬롬의 회복

대한예수교장로회 제105회 총회 주제해설을 이번 호부터 8회에 걸쳐 요약 게재한다. 코로나19로 모든 것들이 얼어붙었다. 경제는 이전 IMF 때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도쿄올림픽도 내년으로 연기되었다. 문화행사를 비롯한 모든 모임이 줄이어 취소되고 있다. 지구 위의 모든 생명체가 이번 감염병으로 인해 움츠리고 있으며, 그 기간이 얼마나 갈지 몰라 두려워하고 있는 중이다. 달에 …

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