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임원회, 지진 구호 위한 전국 모금 허락

총회 임원회, 지진 구호 위한 전국 모금 허락

"교단 이름 드러내지 않고 한국교회 이름으로 진행" 당부
총회 회복지원위원회의 '10.29이태원 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참여 허락

표현모 기자 hmpyo@pckworld.com
2023년 02월 17일(금) 17:26
【 포항=표현모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임원회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구호를 위한 전국 모금을 허락했다. 이에 대해 이순창 총회장은 "구호 헌금을 모금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교단의 이름을 드러내기 보다 한국교회의 이름을 드러내며, 한국교회의 하나됨을 보여주는 계기로 삼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총회 임원회는 지난 16일 포항중앙교회(손병렬 목사 시무)에서 제107회기-6차 회의를 갖고 사회봉사부장 서성구 목사가 제출한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구호를 위한 기도와 전국모금 허락 청원건'을 허락했다. 이 자리에서 이 총회장은 "한국교회교단장회의에서 교단이 개별적으로 지진 피해 성금을 모금하더라도 한국교회의 이름으로 성금을 전달하자고 의견을 모았다"며, "이러한 뜻을 연합기관에도 제안했고 우리 교단이 모금 액수는 많더라도 한국교회의 연합과 피해 구호를 위해 겸손한 자세로 모금 및 구호활동에 동참하자"고 말했다.

또한, 임원회는 10.29참사 회복지원위원회(위원장: 김영철)가 총회 정서에 맞는 테두리 안에서 '10.29이태원 참사 시민대책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청원한 건도 허락했다. 이 총회장은 "정치 문제에 입장을 내거나 개입하는 게 아니라 슬픔을 당한 유족과 마음을 함께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날 임원회에서는 남북한선교통일위원장 이동아 목사가 제출한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한반도 종전 캠페인 참여 청원건'도 허락했다. 지난해 11월 총회는 예장 합동과 공동으로 남북평화통일비전 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 총회는 이 공동선언문에 기초해 한반도의 평화를 선언하고 전쟁이 아닌 공존을 위한 한반도 종전 캠페인을 오는 3월 1일부터 7월 27일까지 진행하게 된다.

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서울노회유지재단 문제와 관련해서는 총회 소속 전국교회 교인들을 대상으로 대법원에 제출할 탄원 서명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또한, 총회한국교회연구원(이사장:김순미)이 올해 최우선적인 사업으로 교단 산하의 연구소 및 유관 단체들의 총람을 발간할 예정이라며 총회적 차원에서 사업 진행에 적극적인 도움을 줄 것을 청원한 '교단 산하 기독교 관련 연구단체 네트워킹을 위한 프로젝트 협조 건'도 허락했다.

총회연금재단에서 총회 추천 이사에 대해 재공천을 요구하자 총회 임원회가 '총회결의 준수 및 이행 권고'한 것에 대해 연금재단이 이사 선임 투표시 투표자 9명 중 8명이 선임 반대를 함으로 총회 임원회에 재공천을 요청하기로 회신해온 것에 대해 서기에게 맡겨 검토 및 협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한일장신대 문제와 관련해서는 목사부총회장과 장로부총회장, 신학교육부장, 안옥섭 장로를 위원으로 '한일장신대 문제수습위원회'를 구성키로 했으며, 17일 학위수여식 전 학교 내 설치된 학교 구성원간의 상호비방 현수막을 모두 철거하기를 권고하기로 했다.

이번 임원회에서는 △노회 재판시 재적 구성원의 3분의 2 이상의 출석 정족수와 재적국원 과반수의 찬성 의결 정족수를 충족해야 하며, 이를 충족할 수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보선 충원 한 후 재판을 진행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재심사유에 해당 △파기환송한 사건에 대해 판결 이유를 적용해 원심재판을 다시 진행해야 함 △장로 1인일 경우에는 당회 미조직교회가 되며, 이 경우 첫 노회부터 시무장로 치리권이 없음(단, 당회 폐지 전까지 상회 총대권은 인정) 등 헌법위원회의 헌법질의에 대한 해석 보고를 승인했다.

또한, 군 입대를 해서 훈련소에서 훈련교육 중인 목사후보생에게 현역 복무기간과 코로나19 국가재난 등의 불가항력적 특수상황의 경우 5년의 목사고시 합격 유효기간을 예외로 적용할 수 있다는 해석을 한 규칙부의 규칙질의 해석도 그대로 받기로 했다.


표현모 기자
총회, 튀르키예 지진 피해 복구, 적극 협조키로    사회봉사부, 총회 산하교회에 기도와 연대 촉구    |  2023.02.19 23:1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