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으로읽는성경 ] 24.마지막 유월절 첫번째 성찬식
조병호 목사
2023년 06월 27일(화)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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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요한이 언급한 '하나님의 어린양'은 '유월절 어린양'을 기반으로 한 말이다.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인간과 함께하시기 위한 최고의 행동이며, '성찬식'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과 함께하기 위한 최고의 행동이다. 주님의 성찬에 참여하는 것, 주의 죽으심을 기억하며 기념하는 것이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하는 길이다. 필자는 앞으로 세 번에 걸쳐 기독교 예배의 중심 예식이라 할 수 있는 성찬식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 두 번째는 '이날을 기념하라에서 나를 기념하라', 마지막으로 '제사에서 예배로', 즉 하나님의 영이 임하시는 거룩한 성전이 된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예수님을 기념하는 성찬식의 의미를 살펴볼 것이다.
첫 번째,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 이야기이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밤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 식사를 하셨다. 예수님은 이번 유월절이 마지막 유월절이 될 것을 미리 아시고 제자들에게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했다고 말씀하셨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눅 22:15)."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이날, 유월절 먹기를 그토록 원하시며 기다리신 것은 3년 전 갈릴리 바닷가로 제자들을 부르신 때부터였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1500년 전 애굽에서의 '첫 번째 유월절' 때부터였다.
1500년 전 '첫 번째 유월절'은 '첫 번째 성찬식을 위한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유월절은 애굽의 왕 바로와 모세의 9차 출애굽 협상이 결렬된 상황 가운데 끝으로 하나님이 긴급하게 주신 명령이었다. 바로와 모세의 피 말리던 출애굽 협상이 결국 결렬되자 히브리 민족은 출애굽의 소망은커녕 앞으로 애굽에서의 삶이 얼마나 더 비참하고 피폐해질지 두려움과 절망 가운데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때 하나님은 가장 큰 기적을 준비하고 계셨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한 날을 정해주시고 이스라엘 각 가정에 '어린양'을 잡으라고 명령하셨다.
당시 히브리 민족은 애굽에서 노예로 살면서 애굽이 시키는 대로 벽돌을 굽는 일과 농사일에 동원됐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그들이 갑작스러운 하나님의 명령에도 당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약 2만 3000 가정이 모두 1년 된 어린양을 잡아 피는 우슬초에 적셔 집의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뼈는 꺾지 않고, 양의 고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되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음으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다. 1년 된 어린양의 피를 각 집 문설주에 바르라는 명령을 지키지 않으면 애굽인의 장자나 히브리인의 장자나 짐승의 초태생은 다 죽게 된다. 이때 히브리 민족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면서도 모든 가정이 순식간에 각 가정 단위로 그 많은 1년 된 어린양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조상 요셉, 야곱, 그리고 아브라함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가야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어린양' 이야기의 시작은 아브라함의 모리아산 번제 사건 때이다. 모리아산으로 향해가던 중 이삭이 아버지에게 질문했다.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창 22:7~13)." "번제할 어린양은 어디 있습니까?"라는 이삭의 질문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여호와 이레)"로 답해주었으며 실제 하나님은 숫양을 준비하셨다.
이후 이삭의 아들 야곱은 형 에서와의 갈등으로 하란으로 도망하게 된다. 그런데 오히려 야곱은 하란에서 튼튼한 양이 새끼를 밸 때 신풍나무 껍질을 벗긴 가지를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목축업 천재가 되면서 수많은 양을 소유하게 되고, 그 양떼를 가나안을 거쳐 결국 애굽으로 가져가게 된다(창 30:37~43). 야곱의 목축업 기반 위에 요셉은 입애굽한 70여 명의 가족들을 '고센 땅'에 모여 살게 하면서 애굽 사람들이 가증히 여기는 목축업에 종사하게 함으로 혈통을 보존해 큰 민족을 이루게 했다. 그래서 430년이 지나 출애굽하기까지 히브리 민족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면서도 목축업을 통해 어느 가정에서든지 1년 된 어린양을 잡아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준비됐던 것이다. 이렇게 애굽에서의 첫 번째 유월절은 '여호와 이레'였다.
애굽에서의 첫 번째 유월절은 애굽의 모든 장자가 죽음으로 제국을 꿈꿨던 애굽의 기반이 통째로 무너진 것과 대조적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모든 장자는 살아남아 제사장 나라의 기반이 된 날이었다. 이후 이스라엘 민족에게 첫 번째 유월절은 제사장 나라 운영의 중요한 기준이 됐다. 1500년이 지난 후 세례 요한에 의해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소개된다. 세례 요한이 언급한 '하나님의 어린양'은 '유월절 어린양'을 기반으로 한 말이다.
애굽에서 첫 번째 유월절에 1년 된 어린양의 피가 열세 지파의 장자들을 살렸다면,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어린양이 되셔서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으로 새 언약을 체결하신 후 십자가에서 피 흘리심으로 우리 모두를 살리게 하셨다. 즉 노아 시대에 하나님께서 주신 무지개 언약을 시작으로 아브라함에게 주신 은혜 언약,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주신 제사장 나라 쌍무언약, 그리고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주신 새 언약 예고를 통해 알려주신 대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유월절을 지키시고 첫 번째 성찬식을 행하시며 십자가 단번 제사를 통해 마침내 언약의 완성인 새 언약을 성취하셨다. 예수님은 마지막 유월절에 제정하신 첫 번째 성찬식이야말로 진정한 '여호와 이레'다.
조병호 목사 / 성경통독원 대표·통독교회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인간과 함께하시기 위한 최고의 행동이며, '성찬식'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과 함께하기 위한 최고의 행동이다. 주님의 성찬에 참여하는 것, 주의 죽으심을 기억하며 기념하는 것이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하는 길이다. 필자는 앞으로 세 번에 걸쳐 기독교 예배의 중심 예식이라 할 수 있는 성찬식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 두 번째는 '이날을 기념하라에서 나를 기념하라', 마지막으로 '제사에서 예배로', 즉 하나님의 영이 임하시는 거룩한 성전이 된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예수님을 기념하는 성찬식의 의미를 살펴볼 것이다.
첫 번째,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 이야기이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 밤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 식사를 하셨다. 예수님은 이번 유월절이 마지막 유월절이 될 것을 미리 아시고 제자들에게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했다고 말씀하셨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눅 22:15)."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이날, 유월절 먹기를 그토록 원하시며 기다리신 것은 3년 전 갈릴리 바닷가로 제자들을 부르신 때부터였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1500년 전 애굽에서의 '첫 번째 유월절' 때부터였다.
1500년 전 '첫 번째 유월절'은 '첫 번째 성찬식을 위한 그림자'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유월절은 애굽의 왕 바로와 모세의 9차 출애굽 협상이 결렬된 상황 가운데 끝으로 하나님이 긴급하게 주신 명령이었다. 바로와 모세의 피 말리던 출애굽 협상이 결국 결렬되자 히브리 민족은 출애굽의 소망은커녕 앞으로 애굽에서의 삶이 얼마나 더 비참하고 피폐해질지 두려움과 절망 가운데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때 하나님은 가장 큰 기적을 준비하고 계셨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한 날을 정해주시고 이스라엘 각 가정에 '어린양'을 잡으라고 명령하셨다.
당시 히브리 민족은 애굽에서 노예로 살면서 애굽이 시키는 대로 벽돌을 굽는 일과 농사일에 동원됐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그들이 갑작스러운 하나님의 명령에도 당황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약 2만 3000 가정이 모두 1년 된 어린양을 잡아 피는 우슬초에 적셔 집의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뼈는 꺾지 않고, 양의 고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되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음으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다. 1년 된 어린양의 피를 각 집 문설주에 바르라는 명령을 지키지 않으면 애굽인의 장자나 히브리인의 장자나 짐승의 초태생은 다 죽게 된다. 이때 히브리 민족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면서도 모든 가정이 순식간에 각 가정 단위로 그 많은 1년 된 어린양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조상 요셉, 야곱, 그리고 아브라함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가야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어린양' 이야기의 시작은 아브라함의 모리아산 번제 사건 때이다. 모리아산으로 향해가던 중 이삭이 아버지에게 질문했다.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창 22:7~13)." "번제할 어린양은 어디 있습니까?"라는 이삭의 질문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여호와 이레)"로 답해주었으며 실제 하나님은 숫양을 준비하셨다.
이후 이삭의 아들 야곱은 형 에서와의 갈등으로 하란으로 도망하게 된다. 그런데 오히려 야곱은 하란에서 튼튼한 양이 새끼를 밸 때 신풍나무 껍질을 벗긴 가지를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목축업 천재가 되면서 수많은 양을 소유하게 되고, 그 양떼를 가나안을 거쳐 결국 애굽으로 가져가게 된다(창 30:37~43). 야곱의 목축업 기반 위에 요셉은 입애굽한 70여 명의 가족들을 '고센 땅'에 모여 살게 하면서 애굽 사람들이 가증히 여기는 목축업에 종사하게 함으로 혈통을 보존해 큰 민족을 이루게 했다. 그래서 430년이 지나 출애굽하기까지 히브리 민족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면서도 목축업을 통해 어느 가정에서든지 1년 된 어린양을 잡아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준비됐던 것이다. 이렇게 애굽에서의 첫 번째 유월절은 '여호와 이레'였다.
애굽에서의 첫 번째 유월절은 애굽의 모든 장자가 죽음으로 제국을 꿈꿨던 애굽의 기반이 통째로 무너진 것과 대조적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모든 장자는 살아남아 제사장 나라의 기반이 된 날이었다. 이후 이스라엘 민족에게 첫 번째 유월절은 제사장 나라 운영의 중요한 기준이 됐다. 1500년이 지난 후 세례 요한에 의해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소개된다. 세례 요한이 언급한 '하나님의 어린양'은 '유월절 어린양'을 기반으로 한 말이다.
애굽에서 첫 번째 유월절에 1년 된 어린양의 피가 열세 지파의 장자들을 살렸다면,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어린양이 되셔서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으로 새 언약을 체결하신 후 십자가에서 피 흘리심으로 우리 모두를 살리게 하셨다. 즉 노아 시대에 하나님께서 주신 무지개 언약을 시작으로 아브라함에게 주신 은혜 언약,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주신 제사장 나라 쌍무언약, 그리고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주신 새 언약 예고를 통해 알려주신 대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유월절을 지키시고 첫 번째 성찬식을 행하시며 십자가 단번 제사를 통해 마침내 언약의 완성인 새 언약을 성취하셨다. 예수님은 마지막 유월절에 제정하신 첫 번째 성찬식이야말로 진정한 '여호와 이레'다.
조병호 목사 / 성경통독원 대표·통독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