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내가 꼰대? |2023. 07.03
[ 핫이슈 ]   

'꼰대'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예전에 꼰대는 '나이든 사람'이나 '선생', '아버지' 즉 기성세대를 뜻하는 은어였지만 지금은 변형돼서 연령대와 상관없이 권위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진 윗사람이나 연장자를 비하는 말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원전 1만 5천년 구석기 시대 동굴에도 '요즘 젊은이들은 버릇이 없다'는 글이 쓰여 있었다고 하니 세대 간의 불편함은 인류의 숙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교회 내 정치 토크, 어디까지 가능할까? |2023. 06.15
[ 핫이슈 ]   

"인간은 본성적으로 정치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 나오는 말이죠 우리 사회 구성원들은 제각기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구성원들이 교회에 모이면 어떻게 될까요? 또 이에서 파생되는 문제들은 없을까요? 오늘의 핫이슈 주제는 교회 내에서 가장 예민할 수 있는 문제! 바로 '정치 성향'입니다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가 진행한 '2022 한국인의 공공갈등 의식조사'에 따르…

코로나 전후 교회와 신앙생활, 어떻게 달라졌나? |2023. 03.23
[ 핫이슈 ]   

코로나 팬데믹이 처음 시작된 지 벌써 3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한국교회에도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듯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교회 생활과 신앙 상태를 중심으로 코로나 전후를 추적조사한 결과가 최근 발표됐습니다. 한국 개신교가 놓인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짚어보시죠 1. 먼저 개신교인의 예배 생활에 대한 질문입니다. 교회 출석자들…

지금 이럴 때가 아니야! |2023. 03.17
[ 핫이슈 ]   

재미있는 통계를 모아 의미를 살펴보는 한국기독공보 핫이슈! 오늘은 한국의 종교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이후 이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신교인 중 이단 신자가 최소 6%에서 최대 12%까지도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신이 개신교인이라고 응답한 이들에게 출석하는 교회가 정통 교회에서 주장하는 이단에 속한 …

우리교회 부목사님들은 안녕하신가요? |2022. 09.06
[ 핫이슈 ]    부목사들, 이렇게 생각한다

중형 이상 많은 교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부목사들, 항상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지만 그래도 계속 바쁜, 이분들의 상황과 생각에 대해 물었습니다. 한국교회 부목사 553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6일부터 6일간 조사한 결과입니다. 가장 먼저, 부목사 생활 만족도를 물었는데요, 5점 만점에 3.2점으로 비교적 낮은 편이었습니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64점에 불과한 점수인 …

목회자와 성도들, 생각 달랐다! |2022. 06.10
[ 핫이슈 ]   

지난 시간에 저희 한국기독공보 핫이슈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신앙생활에 대한 성도들의 설문조사결과를 발표하고 그 의미를 짚어봤는데요,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코로나 시대를 지나온 '목회자'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예배와 온라인 중계에 대해 향후 병행하겠다는 계획을 가진 목회자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현장 예배와 동시에 실시간으로 온라인 중계할 계획이라고 46.6%가 응답했…

성도들이 예측하는 교회의 미래 |2022. 06.03
[ 핫이슈 ]    포스트 코로나, 이제 시작이다!

그토록 기다리던 '일상'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예전에 비해 코로나19가 한 발 물러선 듯한 요즘입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지나간 자리는 예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죠 교회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핫이슈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신앙생활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성도들과 목회자들의 응답으로 나눠 두 차례에 걸쳐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먼저 성도들의 응답 결과입니다. 지난 4월 15일부터 30일까지 전국 …

'영끌'해서라도 명품 산다! |2022. 04.20
[ 핫이슈 ]    명품 소비가 의미하는 바는?

'명품' 하면 여러 브랜드들이 떠오르시죠? 지금은 명품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이지만 7-80년대만 해도 '사치품', '고가품'으로 불렸습니다. 단어의 차이에서 세월에 따라 인식도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우리 기독교인들도 예외는 아니겠죠. 오늘은 명품 소비에 대한 인식과 자세에 대한 조사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한국 명품 시장 규모는 17조원으로 세계 7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

교회 내 5060 세대에 바란다! |2022. 04.15
[ 핫이슈 ]    전혀 새로운 50-60대가 온다!

오늘의 주인공은 한국교회의 50대와 60대입니다. 5060세대. 사회 각 분야에서 삼사십 대 분투했던 삶에서 벗어나 여유가 좀 생기기도 하고 다른 세대와 비교해서 안정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은퇴라는 현실에 적응을 해야 하는 나이이기도 합니다. 사회 뿐 아니라 교회에서도 중심을 이루는 세대인데요, 교회 내에서 젊은이들의 수가 워낙 적어지다 보니 수적으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

대선 후 우리 사회 갈등, 도대체 어느 정도? |2022. 03.29
[ 핫이슈 ]   

안타깝게도 '갈등'이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되어버렸습니다. 국민의 대다수인 89%가 한국사회의 갈등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응답했는데요, 특히 이번 제20대 대선을 거치면서 이념, 지역, 연령, 젠더 등 다방면에서 갈등의 심각성이 수면위로 적나라하게 드러났습니다. 우리 사회의 갈등은 어느 정도이고 무엇이 가장 문제인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가장 먼저, 한국사회의 갈등 수준은 OECD 회원…

새신자들의 말에 답이 있다! |2021. 12.02
[ 핫이슈 ]    새신자 458명에게 물었습니다. "교회에 왜 오셨나요?"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오프라인 예배가 늘고 있는 요즘입니다.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마음으로 코로나 창궐과 함께 위축됐던 전도의 불씨를 다시 살려야 할 땐데요, 이를 위해, 지금까지는 어떤 이들이 전도돼 교회에 오게 됐는지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전도전략 수립'을 위해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근 한국교회탐구센터에서는 지난 5년 사이에 교회에 출석한 새신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우리교회 설교를 AI가 한다면? |2021. 08.20
[ 핫이슈 ]    AI 설교, 받아들일 수 있을까?

한 번 상상해 볼까요? 강단 위의 설교자가 사람이 아닌 AI인 모습을요. 먼저 전 세계의 설교를 다 한 곳에 모아서 빅데이터화하고, 성경을 모두 습득한 AI가 딥러닝을 반복해서 기독교적 이슈를 분석하는 거죠. 성경에 완벽한 AI는 그 이슈에 맞는 적절한 본문을 찾아서 완벽한 설교를 만듭니다. 표현 방식도 중요하겠죠. 전 세계 유명한 설교가나 강연가의 최고의 스피치를 습득한 후에 최적의 목소리…

교회 내 '나 홀로' 청소년, 관심이 필요해 |2021. 07.06
[ 핫이슈 ]    기독교, 가족종교화 되나?

우리 교회에는 부모님 없이 가정에서 혼자 출석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 곁에 그런 청소년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면 청소년 전도와 사역에 힘을 잃고 있는 것이 아닌지 점검해 봐야 할 텐데요, 크리스천 청소년의 모태신앙 비율이 60%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리스천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회에 처음 나온 시점을 물은 결과 교회 출석 중고생 5명 중 3명이 태어날 때부터 교회에 출석했…

젊은 세대 우울증 지수, 빨간불 |2021. 06.16
[ 핫이슈 ]    2030, 코로나 블루 직격탄

기분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가 국내 100만 명을 넘겼다는 소식은 매우 충격적입니다. 최근 5년간 기분장애 총 진료인원은 2016년 77만 8000명에서 연평균 6.9%씩 증가해 2020년 101만 7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선 건데요, 이처럼 기분 장애를 겪는 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이는 스스로 병을 인지하고 병원을 찾아오는 인원만을 계산한 것이어서 겉으로 드…

우리집 신앙의 대 잇기, 가능할까? |2021. 06.01
[ 핫이슈 ]    댁의 자녀 신앙은 안녕하십니까?

코로나 19가 바꿔놓은 것 중에 눈에 보이는 부분도 많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도 그야말로 대격변이 일어나고 있죠. 특히 크리스천들은 자신의 신앙을 되돌아보고 비신앙인들은 신앙의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교회에서의 신앙교육이 어려워진 만큼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이 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부모님들! 자녀 신앙교육을 위한 교육, 받아보셨나요? …

12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